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성인 정상 맥박수 나는 건강한가? (맥박수 측정 , 관리 방법)

by 9이9이 2021. 10. 6.
반응형

예전에는 관리를 하지 않아도 건강하다보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없었는데

 

이제 나이를 먹다보니 아무래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과거보다 많아지게 된것이 사실이다

 

맥박도 요즘 중요하게 보는 건강요소 중 하나이다

 

빨리뛰는 맥박 , 늦게 뛰는 맥박 어떻게 다른것이며 얼마나 뛰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 

 


성인 정상 맥박수

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1분당 60~80회 정도라고 합니다

 

맥박수 관련 신기한것은 우리가 살면서 쒸는 맥박수가 정해져있다는 것입니다

 

횟수가 정해져있다니 신기하네요

 

사람들의 평생 맥박수는 15억회 ~ 23억회 사이라고 하네요 

 

대부분 포유동물이 비슷하다고 합니다

 

맥박이 빨리 뛰는 동물의 수명이 낮은것이 이런것 때문이라고 하네요 

 

맥박이 천천히 뛰면 오래살 수 있다는 이야기도되니 평소 맥박 관리를 잘해야 되겠단 생각드네요

 

분당 50~60회 정도의 맥박을 유지하는게 건강에도 좋고 질병에 걸릴 확률도 줄어든다고하네요

 

 

신생아 정상맥박수 - 100~150회

유아기 정상맥박수 - 80~120회

초등학생 정상맥박수 - 70~110회 

고령자 정상맥박수 70~80회

 

 


맥박 재는법 

요즘 스마트워치로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지만 

 

실제 손목부근에 손가락을 대고 1분에 몇번 맥박이 뛰는지 직접 재는 방법도 있으니 편안한 방법으로 재보면된다

 


맥박 수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

맥박 수를 건강하게 관리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

크게 몇가지 나열해보자면

 

  • 금연 및 금주 ,절주
  • 체중관리 (비만)
  • 충분한 휴식 및 수면
  • 스트레스 관리
  • 규칙적인 생활습관
  • 카페인 과다섭취 x
  • 무리하지 않는 유산소 운동 

 

이상으로 성인정상맥박 , 맥박수측정 ,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

반응형

댓글